제가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궁금했던 것이 이 종목이 지금 싼 건가 비싼 건가를 어떻게 판단하는 것인지 였습니다. 그리고 주식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내가 매수한 종목이 현재 싼 건지 비싼 건지 모르고 뉴스 혹은 어디서 주워들은 정보를 믿고 삽니다. 다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그렇습니다. 물론 저도 그랬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주식의 적정주가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제가 알려드리는 적정주가 계산 공식이 무조건 다 맞다는것이 아닌 그저 투자에 있어서 아주 보조적인 부분임을 알려드립니다. 이 적정주가 계산 공식을 통해서 대략적으로 이 주식이 지금 싼 건지 비싼 건지 혹은 싸질 것인지 알아볼 수 있고 그에 맞춰 더 현명한 투자가 가능해집니다.

물론 제일 중요한건 내가 투자하려는 종목이 속해 있는 산업의 미래가 유망한지 이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해자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 기업이 영위 중인 사업의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어느 정도고 예상 실적은 어느 정도인지 등등 재무제표와 기업과 산업을 공부하여 이 기업이 성장성이 있는지 그리고 튼튼한 기업인지를 우선적으로 판단을 해야 합니다.


적정주가 계산 공식

적정주가를 계산하는데 쓰이는 공식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그나마 보편적으로(?) 알려져있는 방법으로 실적과 미래 성장성을 기반으로한 적정주가 계산 방법입니다.

  • EPS x 멀티플 = 적정주가
  • 영업이익 x 멀티플 / 발행 주식수 = 적정주가

여기서 멀티플은 PER을 의미하며 성장주의 경우 PER 대신에 ROE로 적용을 하기도 합니다. 두 공식 모두 실적에 기한 적정주가 계산 방법이고 멀티플의 경우 꼭 재무제표에 표시되어 있는 PER 혹은 ROE를 적용하는것이 아닌 '나' 자신이 이 기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제가 투자하려는 종목이 고성장주에 저평가주라면 멀티플을 100을 줄수도 1000을 줄수도 있는것입니다. 물론 재무제표에 있는 PER 혹은 ROE를 적용해도 별 상관은 없지만 정확하게 하려면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을 공부하고 내가 판단하기에 이 기업에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멀티플을 주면 되는겁니다. '힘스'라는 종목으로 아주 간단하게 한번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힘스 적정주가 계산

힘스
힘스

이건 예시이고 주관적인 생각이지 투자를 권유하는것이 아닙니다. 이 종목은 OLED 제조관련 Mask공정 및 Glass 검사공정에 관련 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OLED Mask 장비의 경우 국내에서는 당사가 대부분의 독점체제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지금 OLED를 정부차원에서 막대한 투자릏 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는 국내업체 및 일본, 대만 업체들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재무정보
힘스-주요재무정보

실적도 보면 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이 매년 증가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OLED 시장이 국내 독점체제가 무너지고 중국이 정부차원에서 전폭지원을 해주다 보니 중국 기업들이 밑에서부터 스멀스멀 기어 올라오면서 2015년에 삼성디스플레이가 90%의 시장점유율을 보여주었지만 2020년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50% 아래로 시장점유율이 떨어지고 중국 기업들을 포함한 해외 기업들이 점유율이 40%가 넘어섰습니다. 이에 발맞춰서 위 기업은 중국시장으로 진출을 하고 있으며 이미 과거에 중국 업체에서 100억대 수주를 따낸적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국내에서는 거의 독점적 위치에 있고 해외로도 적극적으로 진출하는것이 보이니 성장할것으로 가정하고 업종 PER도 100대 이므로 멀티플을 20을 준다고 해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EPS는 1521원, 영업이익 250억, 발행 주식수 11,312,236주, 멀티플 20 이렇게 준다면 첫 번째 공식인 EPS x 멀티플 = 30420원, 두 번째 공식인 영업이익 x 멀티플 / 발행 주식수 = 44200원으로 평균 37300원이라는 값이 나오게 됩니다. 대충 이런식으로 계산을 하면 되는것입니다. 물론 이는 예시일뿐 해당 기업에 대해서 저도 자세히는 모르기에 위 수치를 믿으시면 안됩니다. 근데 이 종목 조금 알아보니 공모 확정가가 2만원 이였는데 상장 이후로 계속 공모가를 하회하고 있는 종목이네요. 거래량도 저조하고 현재 저평가 구간에 있는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포스팅 끝나고 이 기업 조금더 봐야겠네요 ㅎㅎ 지금까지만 봐서는 현재 가격은 싸보여서 느긋하게 가져가봐도 좋을것같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이런식으로 기업에 대해 공부를하고 자신이 투자할 종목에 대해서 공부한것을 토대로 적정 멀티플을 주어 적정주가를 계산해보세요!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

심심해서 위 방법을 토대로 한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

멀티플 EPS 영업이익(억) 주식발행수 계산하기 초기화 적정주가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입니다. 위 계산기는 이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의 평균으로 계산됩니다.

allissuesishere.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