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스는 OLED 등 평판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와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오늘은 이 OLED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힘스라는 종목의 주가 전망과 적정 주가가 어느 정도 되는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힘스라는 회사를 알아보기 전에 힘스의 주력 사업인 OLED에 대해서 알아봐야합니다.

OLED란 형광성 유기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전계발광현상을 이용하여 스스로 빛을 내는 자체발광형 유기물질을 말합니다. 이런 OLED는 LCD 이상의 화질과 단순한 제조공정으로 가격경쟁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OLED 설명

위 유튜브 동영상에서 OLED를 아주 쉽게 설명을 하고 있으니 한 번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힘스는 뭐하는 기업인가요?

힘스는 1999년 1월 15일에 OLED 등 평판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와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로 대부분의 매출이 OLED Mask 및 Glass 검사공정 장비에서 나오는 기업입니다.

힘스는 2006년 삼성 SDI와 협력하여 OLED 공정장비를 개발하였고, 2009년 OLED 마스크 공정장비 및 봉지 공정용 광학 검사장비를 개발하여 삼성디스플레이 및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에 납품하면서 OLED 공정장비 전문업체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OLED Mask 인장기

힘스의 주력 장비인 OLED Mask 인장기 부문에서 실질적인 경쟁업체는 없습니다. 2006년 삼성SDI와 OLED 장비 협력 개발 이후 2009년에 OLED 마스크 검사기, 인장기 및 리페어기 등의 증착 공정용 장비를 삼성디스플레이에 납품하면서 급격히 성장하였고, 경쟁제품이 소수인 마스크 인장기 시장 내에서 동사의 제품은 독점적인 지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힘스는 OLED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삼성디스플레이에 OLED 마스크 공정장비를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 확대에 따라 중국 OLED 업체에도 동사의 장비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중국

중국이 OLED 산업을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전략산업으로 지정하면서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의 설비 투자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사 또한 내수 위주에서 수출 위주로 매출 비중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힘스는 이런 OLED 시장의 변화에 맞춰 2020년 3월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인 우한 차이나 스타와 120억 5,760만 원 규모의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2021년 1월에도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인 샤멘 티안마와 163억 7,800만 원 규모의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수출 실적에서 호재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이에 따른 중국 현지 고객에 대한 A/S 대응을 위해 2020년 7월 중국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아이폰 OLED 전환 수혜?

 

애플 OLED 전환에 즐거운 삼성・LG ‘패널 점유율 95%’…中 BOE, 신형 아이폰 공급 좌절

 

biz.chosun.com

애플이 LCD에서 OLED로 전환을 하면서 공급을 삼성디스플레이와 LG과 95%를 나눠서 맡는다고 합니다. 5%는 중국의 BOE가 맡는다고 하는데요. 힘스는 여기서 삼성디스플레이에 독점으로 장비를 납품하고 있어서 이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아이폰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LCD를 버리고 OLED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가격경쟁력면에서도 성능면에서도 확실히 OLED가 좋기 때문입니다.

힘스는 후방산업

힘스는 디스플레이 장비 취급으로 후방산업에 속합니다. 후방산업은 당연하게도 전방산업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습니다.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및 전망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및 전망

위 자료에 따르면 OLED와 Micro LED의 비중은 계속 늘어나고 있고 반대로 LCD의 비중은 점차적으로 축소가 되는 모습입니다. 이 자료를 기반으로 우리는 OLED 디스플레이 장비 산업 또한 좋을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힘스는 Micro LED를 다루지는 않지만 향후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각되고 있는 Micro LED에 대한 연구를 통해 관련 장비 개발 & 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합니다.

힘스 재무제표

네이버 증권 힘스 주요 재무제표
힘스 주요 제무제표

네이버에 나와있는 힘스의 주요 재무정보입니다. 수주 사업 특성상 분기별 실적이 들쭉날쭉합니다. 하지만 연간으로 따지면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도 실적과 2020년도 실적을 비교했을때 영업이익은 3배가 넘게, 당기순이익은 2배 가량이 증가하였고 매출액 또한 200억가량 증가하였습니다.

힘스 현금흐름표
힘스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를 보면 영업 (+), 투자 (-), 재무 (-) 로 아주 양호한 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무를 보면 진짜 초저평가인 종목입니다.

힘스 일봉 차트
힘스 주가

5월 6일 기준으로 종가가 13100원으로 이 종목 또한 공매도 재개의 영향으로 많은 하락이 있었습니다. 힘스는 작년 6월에 급등을 했다가 11000원대로 떨어지고 11000원~14000원대 구간을 거의 뭐 1년을 횡보 중입니다. 한 번 이 종목 적정주가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힘스 적정주가 계산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

멀티플(PER or ROE) EPS 영업이익(억) 주식발행수 계산하기 초기화 적정주가 주식 적정 주가 계산기입니다. 위 계산기는 이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의 평균으로 계산됩니다.

allissuesishere.tistory.com

적정주가 계산기는 위 링크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계산기는 슈퍼개미 김정환님이 언급하신 공식 두 개의 평균값을 내는 계산기입니다.

힘스가 수주 사업을 영위한다는 점을 고려하고 디스플레이 장비 산업은 교체 주기에 따라 변동이 클 수 있다고 한 점을 고려하여 멀티플은 15를 적용하여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 멀티플 : 15
  • 영업이익 ; 250억
  • EPS : 1521원
  • 주식발행수 : 11312236주

힘스 적정주가 계산 결과
힘스 적정주가

계산결과는 2만 7982원으로 대략 힘스의 적정주가는 2만 8천원으로 나왔습니다. 현재가 13100원 대비 113%로 2배 가량 차이나는 가격입니다. 적정주가 계산 결과 뿐만 아니라 재무제표 또한 이 종목은 저평가주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매우 저조한 종목으로 흔히 말하는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으로 보입니다. 인제 공매도가 다시 재개되었으니 아마도 시장에서는 이제 이런 가치 실적주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