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조금 오래 운영해오신 분들이라면 아마도 대부분 다음은 버리고 네이버, 구글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구글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는 게 그다지 어렵지 않은 반면에 네이버의 경우 노출시키기가 까다롭습니다.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지 뷰탭에 노출시켜주는지 네이버 측에서 알려준 것이 없습니다.
예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뷰탭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말이 많았습니다. 네이버 뷰탭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는 방법 중에서 제일 대표적인 방법은 옛날에 네이버에 노출이 되던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서 현재는 삭제되고 없는 블로그를 찾아서 해당 블로그의 주소로 다시 새로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매우 어렵고 시간낭비라고 생각이 듭니다.
근데 비교적 최근에 개설된 블로그가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UGC 검색 노출 기준 강화에 대해 안내 말씀드립니다.
현재 네이버 UGC 검색(VIEW/리뷰/블로그/포스트/카페 등)에는 C-Rank ,D.I.A., 유사문서판독시...
blog.naver.com
추측이지만 2019년에 네이버에서 진행한 이 UGC 검색 노출 기준 강화 이후부터 노출되기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으니 아마도 이때 네이버가 뭔가를 만지고 난 후 어떤 조건을 충족하면 노출이 되는 것으로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노출되기 시작했다는 블로그들을 보면 19년 20년에 개설된 블로그들입니다. 정확한 기준을 모르지만 확실한 것은 뷰탭 노출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뷰탭의 위력을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희소식일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일단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네이버 뷰탭에 노출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일단은 네이버 뷰탭에 관심을 두지 마세요. 먼저 노려야 할 것은 네이버 뷰탭보다는 네이버 웹페이지란을 먼저 공략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VIEW탭 바로 밑에 웹페이지란이 뜹니다. 우리는 일단 VIEW탭 이전에 이 웹페이지란을 정복하는 게 우선입니다. 이 웹페이지란을 우습게 보시면 안 됩니다. 이 웹페이지란을 통해서도 충분한 트래픽을 얻을 수 있기에 이 웹페이지란을 적극 활용하여 트래픽을 유입시키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웹페이지란에 어떻게 내 글을 노출을 시키는가? 하고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는 매우 간단합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시고 구글 SEO에 맞게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페이지란의 경우 구글 SEO와 별 다를 게 없기 때문에 구글 SEO에 잘 맞게 작성을 하신다면 상단 노출을 아주 쉽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VIEW탭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뷰탭에 노출이 되는 블로그가 하나 있는데요. 해당 블로그도 이런 식으로 먼저 네이버 웹페이지 란을 노렸습니다. 처음부터 노출이 된 것이 아니라 꾸준히 저 웹페이지란을 노리다가 갑자기 네이버 유입이 폭발적으로 늘어나서 확인해보니 네이버 뷰탭에 노출이 되어있더군요. 그게 1월이었고 현재까지도 정상적으로 뷰탭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19년 9월에 개설한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가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블로그입니다. 현재 뷰탭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고요. 다음은 저품을 먹었는데도 175명이나 유입이 되는 게 참 신기하네요. 구글도 유입이 잘 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은 네이버 뷰탭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일단 네이버의 '웹페이지란'을 노려야 하며 이때 블로그는 19년도 이후에 개설된 블로그여야 합니다.
아직 네이버 측에서 제시한 정확한 기준이 없으며 이 글은 그저 제 경험과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경험을 조합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확실한 것은 네이버 뷰탭에 노출이 되지 않고 웹페이지만을 공략해도 네이버에서 5000명 정도 유입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물론 이슈 글이 아닌 정보성 글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